얼마 전 동기와 밥을 먹다가 이런 얘기를 나눴다
"사람들이 공무원 일처리가 느리다, 비효율적이다 하는데,
그 이유를 알겠어."
생각한 건 크게 두 가지
1. 민주주의 발전
2. 잦은 인사이동
첫째, 민주주의가 발전하면서 시민 참여가 늘었다
민주주의가 발전하면서 행정에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
사업을 추진하는 게 당연해졌다
그것이 세금을 내는 우리의 권리이자
공무원이 존재하는 이유가 아닌가
따라서 내용적으로 검토사항이 많아졌고,
형식적으로 심의 절차가 길어졌다
A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면?
공무원 일처리가 느린 이유는
이처럼 행정 수요가 복잡 다양해졌기 때문이다
둘째, 잦은 인사이동으로 행정 효율성이 떨어졌다
내가 다니는 조직은 짧게는 2~6개월,
평균 1년 근무 후 다른 부서로 이동한다
동기는 6년 차인데, 자리가 총 10번이 바뀌었다고 했다
상반기와 하반기에 하는 업무가 달랐던 셈이다
이런 의문이 드실 수도 있다
→ 그렇다.
책임감 있게 업무숙지 후 공백없이 처리해야 한다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한다
다만 업무 영역이 단숨에 확확 바뀌면 (ex 관광과 > 건설과 > 도서관 > 회계과)
노력하더라도 행정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
적응할만하고 알만하면 또 바뀌기 때문이다
더 큰 문제는 바로 다음이다
담당자가 업무 추진할 때
"이건 조금 비효율적이야, 수정이 필요해 보여"라고 생각해도
단위사업 기간이 1년이므로 절차상 연중 수정은 어렵다
그럼 내년에는 이렇게 저렇게 효율적으로 바꿔볼까 해도
중간에 인사이동이 있으면?
처음부터 리셋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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